티스토리 뷰

 

[1] 운동의 기초

1. 운동은 예체능이기 때문에 정답이 없다. 하지만 오답은 있다.

2. 운동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다.(체형, 체질, 숙련도, 건강상태에 따른 자세, 루틴 등의 차이) ,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한 보편적인 정답은 없지만 분명한 오답은 있다.

3. 저항의 이해

· 운동의 핵심은 중력에 대한 저항이다. , 모든 움직임은 바닥과 수직인 상태로 움직여야 한다.

· 대부분의 운동에서 바벨, 덤벨은 일직선으로 움직이고, 이를 움직이는 팔, 몸통, 다리 또한 바닥과 수직을 이룬 일직선으로 움직여야 한다.

·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운동에서 손목도 가급적 중립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4. 호흡

· 일반적으로 근육을 이완(신장성, 원심성 수축)할 때 호흡을 들이 마시고, 근육을 수축(단축성, 구심성 수축)할 때 호흡을 내쉰다. 복압을 유지하기 위해 호흡은 짧게 내쉬고 들이마신다.

 

[2] 운동 용어

1. 굴곡과 신전, 외전과 내전

· 굴곡: 팔을 들어 올림/ 신전: 팔을 몸 쪽으로 당김

· (): 몸 바깥 방향으로 뼈가 움직임/ (): 몸 안쪽 방향으로 뼈가 움직임

*팔을 들어 올릴 때(굴곡) 어깨는 외회전, 팔을 내릴 때(신전) 어깨는 내회전 한다.

· 일반적으로 미는 동작에서 팔을 외전->내전, 당기는 동작에서 내전->외전하게 된다.

 

2. 1RM

· RM: Reps Max의 줄임말로, 1RM은 한 번만 들 수 있는 최고의 무게를 말한다.

· 운동 프로그램에 적힌 10Reps, 8Reps는 한 세트에 10, 8번 들라는 의미이다.

· 마찬가지로 10RM, 8RM은 최대 10번만 들 수 있는 무게, 최대 8번만 들 수 있는 무게이다.

· 자신의 nRM를 안다면 아래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1RM을 계산할 수 있다.

https://www.muscle-factory.co.kr/my/Calculator/1RMCalculator/1RMCalculator.html

 

3. 주동근, 협응근, 길항근

· 주동근: 주로 사용되는 근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타겟인 근육이다. 예를 들면 벤치프레스의 주동근은 대흉근, 턱걸이의 주동근은 광배근, 스쿼트의 주동근은 대퇴사두근이다.

· 협응근: 주동근을 사용할 때 함께 개입되는 근육을 말한다. , 주타겟이 아닌 근육이므로 협응근의 개입으로 인한 힘의 분산을 최소화해야 한다. 예를 들면 벤치프레스의 협응근은 전면 삼각근, 삼두근, 턱걸이의 협응근은 전완근, 이두근, 스쿼트의 협응근은 척추기립근이다.

· 길항근: 사용하는 주동근의 반대 근육이다. 수퍼세트를 할 때 주동근과 길항근을 묶어서 휴식시간 없이 진행한다. 예를 들면 수퍼세트를 위해 주동근+길항근의 조합으로 가슴, 등을 같이하거나 이두, 삼두를 같이하는 방식이다.

 

4. n대 운동

· 3대 운동은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스쿼트

· 4대 운동은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스쿼트, 스탠딩 오버헤드 숄더 프레스

· 5대 운동은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스쿼트, 스탠딩 오버헤드 숄더 프레스, 바벨 로우

· 3대 운동의 중량을 통해 초보자, 중급자, 고급자를 구분할 수 있다.(1RM 기준)

 

 

5. 코어, 고관절, 견갑, 복압(★★★★★)

· 코어: 운동에서 말하는 코어근육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허리를 보호하는 근육인 척추 기립근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척추 기립근이 발달하지 않으면 무게를 척추가 받아 다칠 수 있다. 코어 근육은 몸의 안전성을 위해 필요하며, 척추기립근을 제외한 코어 근육은 복(), 전거근, 대원근, 소원근, 능형근 등이 있다.

· 고관절은 골반골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이다. 몸을 숙이거나 세울 때 자연스럽게 사용된다. 만약 고관절을 사용하지 않으면 몸을 숙이거나 세울 때 척추 기립근을 사용하게 되며, 이는 척추에 스트레스를 유발해 허리의 통증을 야기할 수 있다. 5대 운동 중 스쿼트, 데드리프트, 바벨로우를 수행하기 전 반드시 고관절의 움직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견갑: 견갑은 승모근의 지배를 받는 등 쪽의 뼈이다. 일반적으로 날개 뼈로 알려져 있다. 견갑의 기능에는 후인/전인, 상방회전/하방회전, 거상/하강이 있다. 상부 승모근은 거상/하강의 기능을, 중부 승모근은 후인/전인의 기능을 한다. 상방회전에는 상부, 하부 승모근과 전거근이 사용된다. 하방 회전에는 능형근, 견갑거근, 소흉근이 사용된다. 견갑에 대한 이해는 상체를 사용하는 모든 복합 다관절 운동의 수행과 회전근개 부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복압: 호흡을 깊게 들이마셔 공기를 아랫배에 눌러 넣는다. 몸을 단단한 통으로 만든다고 생각하며 숨을 들이마신 뒤 숨을 참아 들이마신 공기를 유지한다. 이를 통해 척추를 일자로 유지하여 척추가 과신전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으며, 허리를 보호하고 몸의 일관성 있는 자세를 유지하여 수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몸의 기능(★★★★★)

 

 

1. 가슴(쇄골지, 대흉근)은 미는 힘이다.(협응근: 삼두근, 전면삼각근)

2. (승모근(··하부), 광배근)은 당기는 힘이다.(협응근: 이두근, 전완근, 기립근)

3.  이두(장두, 단두)는 당기는 힘이다. 삼두(장두, 내측두, 외측두)는 미는 힘이다.

4. 이두 팔을 들어 올리는(굴곡) 기능, 삼두 팔을 몸 쪽으로 당기는(신전) 기능을 한다.

5. 어깨 전면삼각근은 전면으로 미는 힘, 측면삼각근은 측면으로 미는 힘, 후면삼각근은 후면으로 당기는 힘이다.

 

[4] 운동 순서(★★★)

1. 복합 다관절 운동 먼저 한다.

· 운동은 크게 단관절 운동, 복합 다관절 운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단관절 운동: 하나의 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흔히 원조인트(One-joint) 운동이라고 한다.

· 복합 다관절 운동: 여러 개의 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을 이야기한다. 특히 대근육의 움직임과 관련된 견갑, 고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을 말한다. 위에서 언급한 5대 운동은 모두 복합 다관절 운동이다. 벤치프레스를 예로 들면 벤치프레스를 할 때는 견갑, 회전근개, 팔꿈치 관절을 사용한다. 복합 다관절 운동을 먼저 함으로써 일시적인 관절과 근육의 유연성 증대 및 점진적인 증량을 통한 부상 방지, 머슬-마인드 커넥션, 신경 활성화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2. 머슬-마인드 커넥션: 근육과 정신을 연결시킨다는 의미로, 사용하고자 하는 근육의 신경을 우선 활성화 시켜 보다 효과적으로 근육의 활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때문에 운동 전 주동근에 관여하는 관절과 근육에 대한 스트레칭, 웜업(Warm-up)세트를 진행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용하고자 하는 근육에 대해 생각하고 집중하는 과정을 통해서도 근신경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3. 선피로: 주동근에 보다 잘 집중하기 위해 주동근을 주로 사용하는 운동을 먼저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주동근에 혈액을 집중시키고 근신경 활성화하여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때문에 협응근의 개입이 적은 운동을 선택하여 진행해야 한다. 예를 들면 가슴의 경우 펙덱플라이, 케이블 크로스 오버, 덤벨플라이, 저중량 벤치프레스가 있고, 등의 경우 풀오버, 바벨(덤벨)로우, 풀 다운 등이 있다. 어깨의 경우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 프론트 레이즈, 저중량 덤벨프레스 등이 있다. 핵심은 가벼운 무게로 진행하면서 최대한 주동근을 이용하고 협응근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수행하는 것이다.

 

[5] 근육의 성장

근육의 회복: 일반적으로 대근육(가슴, , 하체)의 회복 시간은 48~72시간, 소근육은 24시간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운동의 강도, 선천적 차이로 인한 차이가 있다. 때문에 자신이 목표로 한 근육에 완전한 타격을 줄 수 있다면 위의 회복시간을 고려한 체계적인 분할 운동이 필요하나, 초보자 수준에서 근육이 아닌 근신경이 발달하는 시기에는 무분할로 매일 운동하는 방법이 권장되기도 한다.

점진적 과부하(★★★★★): 근육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전보다 강한 자극을 가해 근육의 손상시켜야 한다. 만약 40kg으로 10reps를 진행(40*10*1=400(무게*반복횟수*세트 수= 볼륨량)하였다면 다음 운동에는 볼륨량의 3요소인 무게, 반복횟수, 세트 수 중 하나를 증가시켜 운동을 진행해야 한다.

예를 들면

1) 무게 증량: 다음 운동 때는 1kg를 증량하여 41kg 10reps 1set(41*10*1=410)

2) 반복횟수 추가: 다음 운동 때 반복횟수를 추가하여 40kg 11reps 1set(40*11*1=440)

3) 세트 수 추가: 다음 운동 때 세트 수를 추가하여 40kg 10reps 2set(40*10*2=800)

, 점진적 과부하는 총 볼륨량을 일관성 있게 점진적으로 증

 

 

쇠질 입문자를 위한 글 써봤음(핑까, 피드백 앙망) - 근력운동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쇠질 입문자를 위한 글 써봤음(핑까, 피드백 앙망) - 근력운동 마이너 갤러리

최근에 3대 340달성한 헬린이임 (9월에 370 예정)최근에 운동 시작한다는 동생이 두 명 생겨서 운동 알려줄 겸 내가 생각하는 근력 운동의 기초에 대해 써봤어좆밥 주제에 장문으로 썼지만.. 성의

gall.dcinside.com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