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코딱지 파는 습관과 코에 대해.

공사중임 2020. 2. 13. 17:37

습관적으로 코딱지를 파는 사람들이 있다. 나 또한 코딱지를 판다. 휴지에 코를 풀어도 되겠지만, 그 쾌감만큼은 손가락으로 직접 후벼 파는 걸 따라올 수가 없다. 코딱지를 파는 사람들은 이 말에 다 공감할 거다.

 

혜리 안티 절대 아님. 진짜 아님 덕선이 덕후임.

 

코딱지를 파는 습관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코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당연한 말이지만 사람은 코로 숨을 쉬어야 한다.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공기중에 떠다니는 세균,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바로 식도로 들어가게 된다. 

 

콧속에 가득한 코털과 콧물은 코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 중의 각종 이물질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한다. 콧속으로 들어온 공기는 코안의 벽에 부딪히게 되는데 코 벽에 붙어 있는 코털과 콧물이 먼지와 달라붙으면서 딱딱하게 굳어지는데 그게 바로 코딱지다. 대략 콧물과 코털이 코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 중의 먼지나 이물질의 90% 정도를 걸러준다.

 

사진 출처: 고려대학교 의료원


코딱지는 제거를 해줘야 한다. 코딱지를 오래동안 방치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안으로 들어가 콧속에서 굳어져 비석이라는 돌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병원 가서 내시경으로 제거를 해야 한다. 

 

코딱지는 체액에서 나온 염분이 섞여있어 간간하고, 코딱지를 파다가 딱딱한 딱지 끝에서 물컹한 콧물엑기스가 이어져 따라 나오면 코가 뻥 뚫리며 뭔가 모를 쾌감이 느껴진다. 코딱지를 파는 사람들은 이 느낌이 뭔지 알거라 생각한다. 

코딱지는 일반적으로 삼켜져서 가래로 나오고, 일부는 위로가서 위산으로 소독이 되며, 일부는 코후 빔 등으로 밖으로 나온다. 코딱지를 먹는 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다.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中

 

하버드 연구팀은 코딱지에 포함된 소량의 세균과 박테리아가 장으로 들어가 일종의 예방접종을 해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고, 오스트리아팀도 코에서 빼낸 마른 코딱지를 먹는 게 인체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난 코딱지를 파긴 하지만 먹는 건 도저히 못하겠고 도전하기도 싫다. 

 

 

코딱지를 먹어야 하는 이유.

코딱지를 먹어야 하는 이유. 코딱지를 먹으면 면역력이 상승된다고 한다. 코딱지는 천연면역강화제라고 불리면서 코딱지를 먹으면 신체 면역력이 올라간다고 하는데 나는 코딱지를 파기는 하지만 도저히 먹지는..

sgi-kor.tistory.com


코 안에는 3겹의 주름모양 살점이 있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 비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3겹 주름을 코 안쪽부터 상비 갑개, 중비 갑개, 하비갑개라 부르는데 콧구멍에서 제일 가까운 하비갑개가 대부분의 문제를 일으킨다.

하비갑개라는 코 안쪽 주름이 부풀어 올라 공기구멍을 막은 상태에서 콧물이 차면서 코가 막히는 것이다. 비갑개의 혈관이 부풀어오르며 콧물이 계속 코 속 점막에서 스며 나오기 때문에 아무리 코를 풀어봤자 계속 코가 막히는 것이다.

코는 단순히 2개의 콧구멍이 하나가 되어 목으로 내려가는 구조가 아니라 부비동이라는 숨겨진 공간이 8개가 있다. 의료용 타월이 몇 장씩 들어갈 정도로 용량이 크고, 부비동과 코가 작은 통로로 연결되어 있다.

 

JTBC 아는 형님中

 

두성이라는 발성법이 부비동을 공명시키는 것인데 그때문에 축농증에 걸리면 부비동이 액체로 차서 두성이 안된다.  

비갑개에 염증이 생기면 비염이고, 부비동으로 가는 통로에 염증이 생겨 부비동에 염증과 고름이 고이면 축농증이 된다. 축농증을 다른 말로 부비동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진 출처: 헬스 조선


최근 인기를 얻고있는 축농증 수술은 철사를 부비동 안에까지 넣고는 같이 들어간 풍선에 공기를 넣어 농을 배출시키고, 식염수로 세척하며, 부비동으로 가는 구멍을 살짝 넓히는 수술법이다. 기존의 부비동 뼈를 떼어내는 수술보다 안전하고 후유증도 거의 없다고 한다. 

코는 양쪽 코구멍으로 똑같이 숨을 쉬는게 아니다. 보통 8시간마다 양쪽 콧구멍의 점막이 교대로 팽창해서 숨을 쉬는 메인 콧구멍이 바뀌는데 코의 피로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비주기라고 부른다.

 

 

 

 

Allegra Adult 24 Hour Allergy Tablets 180Mg (70 Tablets) Fle Allegra 성인 24 시간 allergy 정제 180Mg (

COUPANG

www.coupang.com


비염에 걸리면 약을 잘 선택해야 한다. 비염이 심해 약을 장기간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알레그라 같이 간에 부담이 적은 약을 먹는 게 좋다. 자신의 간이 안좋다면 짧게 먹더라도 잘 골라서 먹어야 한다. 

요약.

코딱지 파는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코딱지를 먹는것도 건강에 도움된다. 근데 먹지는 못하겠다...

 

 

코딱지를 먹어야 하는 이유.

코딱지를 먹어야 하는 이유. 코딱지를 먹으면 면역력이 상승된다고 한다. 코딱지는 천연면역강화제라고 불리면서 코딱지를 먹으면 신체 면역력이 올라간다고 하는데 나는 코딱지를 파기는 하지만 도저히 먹지는..

sgi-kor.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임덕 뜻, 유래  (0) 2020.02.14
택시 번호판에 숨겨진 비밀.  (0) 2020.02.14
노벨상의 유래와 노벨상의 종류  (0) 2020.02.13
RSV 바이러스란? RSV 바이러스 증상  (0) 2020.02.13
실손의료보험 전환제도  (0) 2020.02.13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