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진또배기 뜻과 유래.

공사중임 2020. 3. 24. 10:47

진또배기 뜻과 유래


혹시 진또배기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진또배기... 많이 들어본 듯 하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단어다. 필자도 평소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어렴풋이 뜻만 아는 진또배기라는 단어. 진또배기의 뜻과 유래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진또배기 뜻은 무엇일까? 

진또배기는 '짐대박이'의 강원도 사투리라고 한다. 

짐대 = 솟대
박기 = 박혀 있다는 의미를 가진 접미어

진또배기는 '솟대'를 의미하지만 요즘 시대에서 진또배기는 '솟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요즘의 진또배기는 '진짜', '진짜인', '진심' 등의 의미와 비슷하게 사용된다.

 

 


진또배기의 유래

진또배기의 뜻을 알아봤다면 진또배기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평화로운 대관령의 한 지역에 어느날 '짐대'가 떠내려 온다. 그것을 본 강문 지역 주민들은 이것을 건져 제사를 올린다. 제사를 올린 이후 마을은 번성하게 되고 이를 계속 모시게 된다. 

​물이나 불, 바람과 같은 자연으로 발생하게 되는 삼재를 막아준다고 믿었기에 이를 잘 모셔야 농사가 풍년이 온다고 믿은 것이다. 이것이 진또배기의 유래라고 알려져 있다.

강릉 강문동에서도 비슷한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 약 5m 정도의 짐대 윗부분에 나뭇가지가 세 갈래로 나뉘어져 있고, 여기에 나무 오리가 앉아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강릉 강문동의 이 '솟대'는 한국에 있는 다양한 '솟대'들 중 가장 아름다우면서도 조형성이 특출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상으로 진또배기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봤으며 현재에는 진또배기가 진짜배기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어딘가에서 유식한 척을 하기 위해 기억해두면 좋을듯 하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