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인포데믹(Infodemic) 뜻.

공사중임 2020. 3. 24. 12:45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떠들썩한 지금 코로나에 대한 별의별 이야기가 다 있다. 코로나 19에 대해서 팩트가 아닌 가짜임이 밝혀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관해서 인포데믹(Infodemic)이라는 말들을 한다. 인포데믹(Infodemic)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인포데믹(Infodemic) 뜻

인포데믹(Infodemic)은 Information(정보)과 Epidemic(전염병) 의 합성어다. 즉, 정보가 전염병처럼 빠르게 확산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때 퍼지는 정보는 팩트가 아닌 가짜인 경우가 많다.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각종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본인이 접한 정보가 사실인지 가짜인지 정확한 팩트체크가 안된 경우도 많다. 아무래도 재미없는 팩트보다는 MSG가 첨가된 가짜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는 더 좋다. 

내가 당한 코로나19와 관련된 인포데믹(Infodemic) 한가지를 소개하면 "숨을 들이마신 후 10초이상 참고 괜찮으면 코로나19에 감염된게 아니다." 가 있었다. 코로나19의 다른 이름으로는 "우한폐렴"이 있다. "폐렴"이니 폐에 문제를 일으키는 전염병이니 숨 쉬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해 저 정보를 듣고 가끔씩 확인 하고 안도했다. 

 

하지만 사실은 가짜정보였다. 

 

 

 


코로나19에 관해 가짜 정보들이 퍼지는 인포데믹(Infodemic)이 유행이다. 어떠한 정보를 접하게 된다면 무조건 맹신하지 말고 일단 확인을 하는 과정이 필요할듯하다. 이러다가 진짜 팩트도 못 믿는 상황이 올까봐두렵다. 

이상으로 인포데믹(Infodemic)에 대해 알아봤으며 인포데믹(Infodemic)의 유포자도 되지 말고 피해자도 되지 말자.

 

댓글
공지사항